포스코 기업 블로그
철 이야기/스틸캐스트 2018.03.16 17:13

매트리스 속 철 스프링, 꿀잠을 만드는 비밀!



사람은 일생의 3분의 1을 자는 시간으로 보냅니다. 이 시간 동안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기억력, 집중력 장애는 물론 우울증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푹 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면 환경이 중요한 만큼, 침대 매트리스는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가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푹신한 매트리스가 꿀잠을 만드는 비밀은 무엇일까요? 그 비결에는 바로 ‘철 스프링’이 숨어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스틸캐스트와 함께 매트리스 속 철 스프링 이야기를 함께 살펴보시죠!


매트리스 속 스프링의 기능

이미지 출처 - Freeimages


라텍스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등 우리는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매트리스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탄탄한 쿠션감이 매력적인 스프링 매트리스는 가장 널리 쓰이는 매트리스입니다. 이 탄탄한 쿠션감을 만들어 주는 요소가 바로 매트리스 속 스프링이죠.


스프링은 ‘경강선재’로 만들어지는데요. 경강선재는 고탄소강 제품으로, 매트리스의 탄성력과 지지력을 완성하죠. 스프링 매트리스는 판 위에 경강선재 스프링과 폴리우레탄, 라텍스, 스펀지 등의 내장재를 넣고 매트리스 커버로 봉합하여 만들어진답니다. 


스프링에 따른 매트릭스의 종류

이미지 출처 - 위키미디어


스프링 매트리스는 어떤 스프링을 쓰느냐에 따라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와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는 폼과 쿠션 사이에 스프링이 들어가 있는 형태입니다. 본넬 스프링은 2.4mm의 경강선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기 대문에 스프링 탄력이 강하고 수명이 긴 편입니다. 또한 비교적 단단한 쿠션감 덕분에 누웠을 때 안정감을 느낄 수 있죠. 


그러나 스프링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판 구조로, 움직임이 전체로 전달된다는 단점이 있고요. 오래 사용하면 스프링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프링이 한쪽이라도 끊어진다면 매트리스 전체를 바꿔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미디어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는 ‘독립 스프링 매트리스’라고도 불리는데요.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와는 다르게 2.0mm의 경강선 재로 만든 스프링이 하나하나 특수 P.P 부직포에 싸여 있답니다. 덕분에 옆 사람이 움직여도 침대가 크게 움직이지 않으며, 스프링 간 마찰이 적기 때문에 소음 또한 적지요. 또한 단단한 느낌의 본넬 스프링과 달리 독립 스프링은 푹신하고 포근한 느낌으로, 스프링이 몸이 굴곡에 맞게 지지해줍니다. 


다만,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는 스프링 자체가 부드럽기 때문에 비교적 수명이 짧으며, 장기간 사용 시 탄성이 줄고 지지력이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게 꼭 맞는 매트리스 고르는 팁

그렇다면 가장 좋은 매트리스는 무엇일까요? 내게 꼭 맞는 매트리스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사람마다 체중, 신체 구조, 매트리스 취향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Hello, 포스코 블로그와 함께 내게 꼭 맞는 매트리스를 고를 수 있는 팁을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먼저, 매트리스 선택 시 스프링의 회전 수를 알아보세요. 스프링의 회전 수는 매트리스의 부드러움, 즉 푹신함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인데요. 스프링의 회전 수가 높아질수록 더 푹신해지죠. 푹신한 매트리스가 좋을 것 같지만, 무조건 푹신한 것이 좋은 건 아니랍니다. 너무 푹신하면 등과 허리가 꺾여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는 5회전부터 7회전까지의 스프링 매트리스가 출시되어 있는데요. 특히 평소 허리가 아프거나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고 있다면 단단한 느낌의 5회전 스프링 매트리스를 사용해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브랜드에 따라 스프링 회전수가 같더라도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매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매트리스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매트리스의 체중 분포를 확인해보세요. 누웠을 때 어깨와 골반, 무릎이 일직선에 가까울수록 자신에게 잘 맞는 매트리스입니다. 또한 어깨와 엉덩이가 매트리스에 적당히 잠겨서 허리를 S자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반듯이 누웠을 때, 엉덩이 부분이 3cm 정도 잠기는 매트리스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랍니다. 



매일 사용하는 침대인 만큼 위생 면에서도 안전해야겠죠? 이를 위해 매트리스의 소재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이나 천연 울 소재의 경우 수면 중 배출한 땀을 잘 흡수할 수 있으며, 아토피가 알러지가 있다면 친환경 섬유가 적용된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링 회전수부터 소재까지, 잘 고른 매트리스 하나로 꿀잠을 청해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침대 속 매트리스 스프링 이야기를 만나봤습니다. 

스틸캐스트와 함께 살펴본 꿀잠을 만드는 스프링 이야기, 재미있게 보셨나요?


스틸캐스트는 다음 시간에 더욱 흥미로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