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포스코 소식/기업소식 2017.10.27 07:00

[Weekly 포스코 뉴스] 포스코,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外

 

포스코,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 최정우 사장(사진 왼쪽)이 10월 19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6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사진 오른쪽)으로부터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

 

포스코가 10월 19일 '제6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2012년부터 매년 행정자치부와 매일경제가 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매일경제, 행정안전부, 대학교수들로 구성된 지식대상 최종 심사위원회의 심사 후 매년 10월 개최되는 매일경제 주관 '세계지식포럼'에서 시상합니다.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시상하고, 회사 대표로 최정우 사장이 수상했습니다. 이번 수상으로 포스코는 그동안 추진해온 '스마트 포스코(Smart POSCO)' 전략과 스마트팩토리 구축, 포스프레임 플랫폼 자력 개발 등 성과를 인정받았는데요.

 

포스코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고유의 지식기반 혁신 방법론 POSTIM을 내실화하고 발전시켜 '스마트(Smart) 지식경영체계'를 완성하며, 전 임직원이 프로젝트 중심 일하는 방식인 PSS+에 따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젝트화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기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오랜 경험과 노하우에서 비롯된 철강기술에 스마트 기술을 접합시켜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근간이 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포스프레임(PosFrame)'을 자력으로 개발해 품질 개선과 비용 절감 등 일거양득 효과를 거둬왔습니다.

 

기사 더 보기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 제대로 알기 교육 실시

△ 한국철강협회가 10월 19일 '2017 스테인리스 제대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일반 사용자들이 스테인리스 소재 정보를 정확히 알고 제품을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철강협회 STS클럽(회장 김광수 포스코전무)이 10월 19일 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2017 스테인리스 제대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스사모(스텐팬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뿐만 아니라 일반 주부들도 참석해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는데요. 강연은 스테인리스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시작으로, 주방용품으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강의 특장점과 내구성,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됐습니다.

 

첫 강의를 맡은 포스코에서는 강형구 STS솔루션그룹 박사가 강사로 나서 주부들에게 스테인리스강의 정의부터 내식성 및 항균성을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 특히 포스코의 신강종인 PossSD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기사 더 보기

 

광양제철소, 설비 혁신으로 미세먼지 발생 줄인다

△ 광양제철소가 쇳물의 연원료를 운반하는 리클레이머 설비에 살수 장치와 방진망을 설치해 미세먼지를 대폭 줄이는 성과를 거두었다.

 

광양제철소가 분진 방지 기술을 현장 설비에 적용해 미세먼지를 대폭 줄이고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쇳물의 연원료인 석탄, 철광석 등을 운반하는 리클레이머(Reclaimer) 설비가 연원료를 담거나 이를 컨베이어벨트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분진이 발생해 주변 설비와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에 광양 최지식 원료공장장과 직원들은 현재의 생산량을 유지하면서 분진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리클레이머 설비가 최초로 연원료를 담는 부분에 살수 장치를 설치해 초기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원료를 생산공정으로 운반하는 통로 곳곳에 방진망을 설치해 이동 중 발생하는 미세먼지 역시 최대한으로 차단했습니다.

 

그 결과 광양제철소 내 분진 발생 농도가 기존 대비 50% 이상 감소하며, 환경부가 정한 기준보다도 크게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광양제철소는 이번 개선 내용을 전체 리클레이머 설비에 확대 적용해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제철소 만들기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기사 더 보기

 

 

 

신고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