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라이프/라이프 2017.10.23 07:00

제철 만난 달콤한 무화과! 효능부터 디저트 맛집까지 총정리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는 무화과! 입맛을 살려주는 달콤하면서도 독특한 맛은 물론 변비 예방, 소화 촉진 등 다양한 효능으로 건강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올여름 지속된 폭염으로 인해 아열대 과일로 알려진 무화과가 풍년을 맞았다고 하는데요. 지금 먹기 딱 좋은 가을 제철 과일 무화과! 오늘 오늘 Hello, 포스코 블로그에서 무화과 효능부터 무화과 디저트를 선보이는 맛집까지 총정리해드립니다. 함께 보시죠!


제철 만난 무화과, 그 효능은?

 

여왕의 과일로 찬사 받는 무화과! 고대부터 먹어온 과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전남과 경남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는데요. 무화과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부터 가을이 끝나가는 11월까지가 제철로, 지금 이맘때 신선한 무화과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풍미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는 무화과! 검붉은 색으로 잘 익은 무화과의 단 맛이 강해지는데요.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 과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은 금물!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돕고, 펙틴과 섬유질이 풍부해 대장의 벽을 자극하여 변비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히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제격인 과일이죠. 


뿐만 아니라 무화과에 함유된 폴리페롤과 섬유소, 칼륨, 식물성 라노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데요. 혈관 벽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이 걱정된다면 무화과를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무화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증이나 항당뇨 효과가 있는데요. 항산화 기능을 통해 스트레스에 의한 간 기능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노화도 막아 탱탱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역사상 최고의 미녀로 손꼽히는 클레오파트라가 무화과를 즐겼던 이유! 바로 이게 아닐까요? 


무화과 고르는 법부터 보관법까지!

 

무화과는 납작하면서도 둥근 모양, 원뿔 모양으로 생김새가 다양하고요. 껍질의 색깔도 노란색부터 녹색, 붉은빛을 띤 녹색, 적갈색까지 가지각색입니다. 그중 잘 익은 무화과를 고르려면, 무화과 표면의 갈라진 부분을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데요. 갈라진 부분이 마르지 않고, 전체적으로 적갈색을 띤다면 잘 익은 과실로 볼 수 있죠. 


잘 익은 무화과는 따로 씻을 필요 없이 껍질을 벗겨서 바로 먹으면 되는데요. 조금 더 깨끗하게 손질하고 싶다면, 무화과 표면을 마른 거즈로 닦아주거나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금방 무르는 무화과 특성상 물로 씻을 때는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요.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맛이 일품이지만, 쉽게 물러지는 성질 때문에 보관하기 어려운 과일 중 하나인 무화과! 하루만 실온에 보관해도 바로 무르기 때문에 구입 후에는 바로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는 5일 이내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참고로, 레드와인에 조려 냉장보관을 해두면 좀 더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무화과는 그대로 말리거나 잼, 통조림 등으로 가공해 먹을 수도 있는데요. 말려서 보관할 경우, 건과로 사계절 내내 건강한 간식거리로 즐길 수 있고요. 잼을 만들어 각종 빵과 곁들어 먹는 방법도 인기가 많습니다.

 

무화과 디저트 맛집 추천!

 △ 이미지 출처 - Deweet 공식 페이스북

 

무화과 케이크를 맛보고 싶다면, 연남동 '듀윗(Deweet)'

 

연남동 케이크 맛집으로 유명한 디저트 카페 '듀윗'! 부드러운 시폰 케이크를 비롯해 보기만 해도 달콤한 예쁜 케이크가 가득한데요. 그중에서도 붉은빛의 잘 익은 무화과가 올라간 '무화과 케이크'는 이곳의 대표 메뉴 중 하나랍니다.

 

무화과 케이크는 케이크 상단뿐만 아니라 빵 시트 안에도 큼지막한 무화과 과육이 잔뜩 들어있어 특별함을 더하는데요. 무화과의 달콤한 맛과 촉촉한 빵과 크림과의 조화가 인상적이랍니다!

 

이미지 출처 - 라라브레드 공식 페이스북

 

무화과와 토스트와의 만남! 잠실 라라브레드


부드러운 식빵과 겹겹이 쌓인 데니시로 유명한 카페 '라라브레드'에서도 무화과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바로 '무화과 토스트'입니다. 부드러운 식빵 위에 리코타 치즈와 꿀을 듬뿍 바른 다음 얇게 썰은 무화과를 얹었는데요.

 

하얀 리코타 치즈와 붉은 무화과의 조합이 먹기 전부터 시선을 사로잡고요. 비주얼만큼이나 그 맛도 인상적인데요. 지나치게 달지 않고,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식빵에 고소한 치즈와 달콤한 무화과의 만남! 꼭 한번 도전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 듀숑 공식 페이스북

 

무화과 타르트가 일품인, 전주 듀숑


전주에서 꼭 먹어봐야 할 디저트 맛집으로 유명한 카페 ‘듀숑’! 전주 시내 골목길에 위치한 이곳은 KBS2 여행 프로그램인 '베틀트립'에서 소개되었던 타르트 전문점으로, 각종 재료를 올린 수제 타르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 메뉴인 무화과 타르트는 아기자기한 크기에 잘 익은 무화과가 잔뜩 올라가 있어 무화과 1개가 통째로 올라간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달콤한 무화과와 직접 만든 타르트가 만나 촉촉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더했습니다.

 

 


 

달달한 맛에 건강에도 좋은 무화과!

지금 먹기 딱 좋은 제철 과일인데요~

 

입에서 살살 녹는 생무화과와 오늘 소개해드린

무화과 디저트까지 이번 주말 맘껏 즐겨보시는 건 어떠세요? :)

신고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