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포스코 소식/기업소식 2017.09.01 07:00

[Weekly 포스코 뉴스] '2017 포스코패밀리 기술콘퍼런스' 개막 外

 

'2017 포스코패밀리 기술콘퍼런스' 개막

△ 권오준 회장이 8월 24일 포스텍에서 열린 포스코패밀리 기술콘퍼런스 개막식에서 포스코패밀리 기술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있다.

 

지난 8월 24일부터 이틀간 2017 포스코패밀리 기술콘퍼런스가 포스텍과 RIST에서 열렸습니다. 이 콘퍼런스는 포스코그룹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토론의 장으로, 이번 행사에는 포스코를 비롯한 그룹사, 고객사, 공급사, 대학 및 연구기관이 다양하게 참석했습니다.

 

권오준 회장의 개회사와 함께 시작된 행사는 포스코패밀리 기술상 시상에 이어 빌 러(Bill Ruh) GE 수석부회장의 기조강연 순으로 진행됐는데요. 기조강연에 나선 빌 러 수석부회장은 '산업 패러다임 변환기, 스마트 대응을 위한 인사이트 및 방법론'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자사의 디지털 산업 청사진을 청중들과 공유했습니다.

 

개회식에 이어 이틀간 총 43개 세션으로 나누어 열띤 기술 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는데요. 1일차는 일반 세션(General Session), 2일차는 포스코 세션(POSCO Session)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강건재'와 'E&C'세션을 신설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사 더 보기

 

PosMAC, 카타르 월드컵경기장에 적용

 △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에 공급할 PosMAC 적용 안전발판 모형(왼쪽)과 지난해 7월 수주한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에 적용한 안전발판 모습

 

포스코가 2022년 월드컵 개최지인 카타르 알라이얀(AL-Rayyan) 경기장 관중석에 PosMAC* 적용 안전 발판을 공급합니다. 알라이얀 경기장은 카타르가 2022년 월드컵 개최를 대비해 건설하는 8개 축구장 중 하나로, 약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2019년 완공할 계획입니다.

 

관람석 제작 전문 업체인 유니테크시스템은 포스코 고객사인 포스머티리얼(사장 박광선)과 협업해 알라이얀 경기장 시공사인 알바라흐(Al Balagh)-L&T 조인트벤처와 안전 발판 공급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유니테크시스템과 포스머티리얼은 기존에 알루미늄으로 제작하도록 내려온 설계를 PosMAC으로 변경 적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안전발판의 소재를 알루미늄에서 PosMAC으로 대체할 경우 약 6%의 원가 절감이 가능한데요. 또한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스탠드에 안전발판 조립 시 흔히 사용하는 용접 방식 대신 걸이형 부착 시스템을 활용해 시공성 향상에 따른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PosMAC(POSCO Magnesium Aluminum Coated steel)

포스코 고유 기술로 개발한 고내식 합금도금강판으로, 기존 도금강판보다 5~10배 이상 강한 내식성을 지닌 동시에 스테인리스 등 내식성 소재보다 가격이 저렴한 차세대 강건재라고 할 수 있다.  

 

기사 더 보기

 

포스텍 연구팀, 3D프린터로 바이오 혈관 만든다

△ 인공혈관 이식 실험 모식도

 

포스텍(총장 김도연)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연구팀이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그 가오(Ge Gao), 창의 IT 융합공학과 장진아 교수, 앨라배마대(University of Alabama) 이준희 박사와 전남대 의대 홍영준 교수, 부산대 의대 권상모 교수와 공동으로 혈관조직 유래 바이오잉크를 개발해 몸속 혈관과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는 3차원 바이오 혈관을 제작했습니다.

 

연구팀은 우리 몸속 혈관에서 추출한 성분을 바탕으로 튜브 형태의 속이 빈 바이오 혈관을 만들어 냈는데요. 이 혈관을 몸속에 이식하면 건강한 주변 혈관과 융합하면서 이식 부위에 혈액을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활발하게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시스템도 들어있어 혈관조직 재생을 돕는 약물을 넣어 이식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다리 부분 혈관이 막힌 하지 허혈 쥐에 바이오 혈관을 이식한 결과 아무 처리도 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약 7배 이상 다리 괴사 방지 효과를 보여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기사 더 보기

 

 

신고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