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기자단/브랜드 앰배서더 2017.06.14 13:25

[대학생 브랜드 앰배서더] 2017년 상반기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 1차 면접 현장 ①

 

 

"안녕하십니까, 지원자 OOO 입니다!" 지난 5월, 1박 2일간 송도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2017년 상반기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 1차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면접에는 치열한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PAT)를 무사히 완주한 예비 포스코인들이 함께 했는데요. 포스코의 새로운 얼굴이자 글로벌 리더로 거듭날 지원자들은 다소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면접이 진행될수록 세계인, 창조인, 실행인을 지향하는 포스코의 인재상에 맞게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면접에 임하는 모습들이 무척 인상 깊었던 이번 면접! 포스코 입사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궁금해 할 생생한 면접 현장과 합격 꿀팁을 포대앰이 담아왔습니다. 함께 볼까요?

 

 

이번 포스코 상반기 채용은 신입사원과 전역장교 채용이 동시에 진행됐는데요. 생산, 설비기술, 공정 물류, 환경·에너지 분야의 이공계와 마케팅, 구매, 재무, 경영지원 분야의 인문사회계로 나눠 지원자를 모집했습니다. 그렇다면 포스코의 신입사원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포스코는 기업문화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즉, 포스코와 조화를 이루는 인재를 선발하고 지원자의 역량을 세심하게 파악하기 위해 ‘구조적 선발 기법’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채용 절차로는 ‘서류전형 - 인적성 검사 – 직무역량평가 - 가치 적합성’ 평가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포스코 1차 면접은 신입사원 채용 과정 중 3단계에 해당하는 절차로,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을 면접을 통해 세심하게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이번에 진행된 1차 면접은 역사 에세이와, 지원자의 전공을 기반으로 한 기초 역량 평가, 조별 미션을 통한 조직역량평가로 구성되었습니다. 더불어 AP(Analysis Presentation)와 GD(Group Discussion), ST(Specialty Test)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파악하는 단계도 진행되었습니다.

 

AP는 제시된 과제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형식의 면접이며, GD는 발표 내용을 토대로 5~6명의 지원자가 조별 토론하는 형식의 면접입니다. 포스코의 인재로서 적합한 답변을 하기 위해서는 직무지식 함양 및 포스코의 비전, 브랜드 가치, 포스코의 주요 이슈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Part 1. 오리엔테이션

 

1차 면접의 시작인 오리엔테이션은 이번 면접의 프로그램과 주의 사항에 관한 안내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면접은 개인 면접은 물론 조별 미션도 있었는데요. 조원들끼리 힘을 합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결과를 영상이나 PPT로 만들어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조별 미션이 발표되자마자 지원자들의 눈망울에는 걱정이 한가득이었는데요. 지원자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조별 미션에는 팀별로 현직의 각 부서에 근무 중인 선배 사원들이 한 명씩 투입되어 지원자들을 도와주었습니다.

 

 

Part 2. 연구 홍보관 투어

 

오리엔테이션이 후에는 철의 가치와 포스코의 혁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연구 홍보관 투어’가 있었습니다. 연구 홍보관 투어의 꽃은 바로 ‘포스코 홍보전시관’을 만나 보는 것이었는데요. 포스코의 한발 앞선 창조적인 기술과 R&D 네트워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포스코 홍보 전시관은 누구나 포스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시설이 마련된 곳인데요. 포스코의 역사부터 주력 기술, 지속가능함을 여는 환경경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홍보관 안에서는 포스코의 철이 사용된 고급 자동차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자동차를 분해해 포스코 철이 사용된 곳을 전시로 통해 알 수 있었고, 이 철들이 어떤 기술로 만들어졌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포스코의 홈페이지나 기사에서는 알 수 없었던 것들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홍보관 투어를 통해 지원자와 포스코가 더 가까워 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Part 3. 역사에세이와 기초역량평가, 그리고 조별미션

 

곧이어 본격적인 면접의 막이 올랐습니다! 지원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노력을 최대한 쏟아 내었는데요! 여기서 잠깐! 포스코의 역사 에세이는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포스코는 주로 한국사 위주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특정 역사적 사건을 제시하며 그에 관한 당시 국제 정세나 현시대의 관점에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형식으로 출제됩니다. 역사 에세이는 역사적 지식보다는 역사적 사실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풀어 내느냐가 중요하니, 잊지 마세요!

 

 

역사 에세이와 기초역량평가가 종료된 뒤 조별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다시 지원자들이 모였는데요. 조별 미션의 첫 번째 관문인 ‘스토리보드’ 제작으로 면접장의 열기가 달아올랐습니다. 조별 미션은 합숙 면접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원 중 여러명이 동시에 자리를 비우는 경우, 과제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웠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션 수행을 위해 지원자 모두 똘똘 뭉쳐 주어진 주제에 맞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논의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스토리보드를 차근차근 완성시켜 나가는 모습이 마치, 중요한 프로젝트를 앞두고 솔루션을 찾아나가는 현직 포스코인들의 모습과도 닮아있었는데요! 이번 조별 미션을 통해 지원자들은 동료와 함께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포스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Co-Prosperous(상생하는)’ 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겠죠?

 

 

긴장 속에 달려온 면접 1일차는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지원자들은 처음에는 긴장된 모습을 보였지만, 조별과제를 수행하며 어느새 즐거운 합숙캠프에 온 듯 점차 면접 현장에 적응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숨가쁘게 달려온 일정을 마무리하자, 곁에서 지켜보던 저희 포대앰도 노곤해지는 기분이 들었는데요! 지원자들이 묵게 될 멋진 숙소와, 멋지게 완성된 레고 작품, 그리고 2일차 면접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가 궁금하시다면, 면접 현장 취재 2편도 기대해주세요!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1차 면접의 1일 차 현장, 잘 보셨나요?
뜨거운 열정으로 가득했던 2일 차 현장까지 곧 보여 드리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대학생브랜드앰배서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포스코 2017.07.03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당시에 정말 긴장도 많이되고 했었는데 사진도 찍혔었네요...ㅋㅋ 다행스럽게도 합격해서보니 기분이 좋네요

    • Favicon of http://blog.posco.com 포스코 블로그지기 2017.07.04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

      사진으로만 봐도 현장의 긴장감이 느껴지는데요.
      그래도 좋은 결과가 있어서 다행이네요!
      앞으로 멋진 활약을 기대하며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