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사람들/커리어·채용 2017.04.18 14:21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 인적성검사(PAT) 가이드라인 전격 공개!



드디어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 서류전형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발표와 동시에 인적성검사를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최종 확정된 2017년 포스코 인적성검사(PAT) 준비 꿀팁Hello, 포스코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실까요?

 

/오프라인 채용설명회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올해는 고사 시간을 전년대비 대폭 축소하여 응시자분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전년과 동일하게 언어·수리·공간/도식·상식 영역에서 문항이 출제될 예정입니다. 



이번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의 인적성검사는 오는 4.23(일) 서울 서초고등학교에서 13:00~16:30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절차는 크게 서류전형, 인적성검사(PAT), 직무역량평가(1차 면접), 가치적합성평가(2차 면접) 등 총 4단계로 나누어지는데요. 인적성검사(PAT)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 평가를 지향하며, 지원자의 직무 기초 역량과 창의성, 인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크게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뉘어 집니다.

 

적성검사는 언어·수리·공간/도식·상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며, 120문항을 85분 동안 평가(13:30~14:55 / 각 영역별 30문항, 평가시간 15분~25분) 합니다. 어떤 문항들이 있을지 영역별 설명 및 샘플을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언어 


언어영역에서는 여러 가지 테스트를 통해 지원자의 언어표현 및 이해, 논리력, 결론도출력 등을 평가합니다.

 

먼저 언어표현 및 이해문제에는 사용하는 단어 및 어휘의 표현능력과 이해도를 측정하거나, 말/글로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글을 읽고 대화할 때 그 내용의 의미를 이해한 가운데 일치하는 문항을 선택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또한 대화의 흐름과 맥락을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하여 논리적인 전개 흐름에 맞는 배열 능력을 확인하는데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신문이나 잡지, 교양도서 등을 꾸준히 읽으며 단어나 문장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두어야 합니다.

 

논리력 문제에서는 문장이나 대화 시 설득력 있는 논리를 선택하는 문항으로 다양한 조건에 대한 예시를 통해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상황 등을 판단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결론도출 문제를 통해서는 제시된 지문의 원리와 규칙을 파악해서 정보를 얻은 후, 해당 정보를 활용해 올바른 해결책 또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문제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지문 내 해결책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문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수리

 

수리영역에서는 지원자의 자료이해, 추세분석, 의미도출 등을 평가합니다.

 

자료이해는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한 계산, 공식적용, 단위환산 능력을 평가합니다. 반복해서 문제를 풀면서 빠르고 정확한 계산 능력을 길러야 하는데요. 간단한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다시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세분석의 경우에는 그래프나 그림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시된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시된 자료의 흐름을 파악하여 앞으로 추세를 예측하는 문제가 나오는데요. 빠르게 문제를 먼저 읽고 필요한 요소를 찾는 방식으로 응용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의미도출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추출하여 올바른 해석 내용을 선택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수열•문자•도표•그림 등이 어떤 규칙으로 나열 또는 설명이 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간/도식

 

공간/도식영역에서는 공간지각 및 회전, 도형패턴 및 전개 등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먼저 공간지각 및 회전문제에서는 제시된  문자의 순서나 형태 등을 비교해 서로 다른 곳을 찾거나 제시된 도형을 여러 각도로 회전시켰을 때의 모양을 찾는 유형 등이 나옵니다. 도형패턴 및 전개부분은 도형 간의 관계를 추론하여 특정 배열 패턴을 찾아내거나 도형의 전개도를 보고 정확히 조립하는 문제입니다.

 

공간/도식영역은 문제가 많아 시간이 촉박하므로 신속하게 푸는 연습과 함께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출문제 중심으로 풀어보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상식

 

상식영역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경영, 경제, 사회문화, 시사상식, 역사, 포스코 관련 문제가 나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사항에 대해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등을 숙독을 통해 상식 수준을 높여두는 것이 좋으며, 포스코 관련 문제는 홈페이지의 회사소개, 윤리경영, 홍보채널 등을 통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 등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물어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핵심용어(단어)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성검사총 50분 동안 375문항에 대해 평가(15:20~16:10)를 진행하며, 포스코의 핵심가치(고객지향, 도전추구, 실행중시, 인간존중, 윤리준수)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주어진 문항의 내용이 본인에게 해당되는 경우에는 "Y",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N"에 응답하는 형식입니다. 인성검사는 정해진 답이 없으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솔직하게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문항을 읽으면서 빠른 속도로 응답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솔직하게 응답하지 않을 경우 검사가 무효 처리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 안내드립니다!

 

  • 하나! 

응시를 위해서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발급확인서, 운전면허증, 만료이전의 여권, 외국인거소 등록증 5가지 중 1가지)을 반드시 챙겨오세요!

 

*주의 - 규정된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에는 PAT를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

 

  • 둘!   

각 영역별 시험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에 타 영역 문제를 푸는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  

OMR 응답지 작성시 필기도구는 컴퓨터용 수성 싸인펜만을 사용하셔야 하며, 잘못 작성시 수정 가능하니 수정테이프를 챙겨오셔도 됩니다.

 

  • 넷! 

원활한 시험진행을 위하여, 시험 시간 준수(13시 입실)를 꼭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전역장교 채용

인적성검사(PAT)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지원자 여러분의 노력만큼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신고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4.21 1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7.04.24 1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7.05.02 00: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posco.com 포스코 블로그지기 2017.05.02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채용에 관련된 자세한 문의사항은 포스코 채용팀을 통해 직접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리며 채용팀 연락처와 메일 주소를 남겨드립니다.

      02-3457-1600 / hrteam@posco.com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