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사람들/커리어·채용 2017.03.31 19:55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FAQ] 신입사원 채용설명회 현장과 채용의 모든 것!



지난 29일(수)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에서 '2017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만 채용 정보가 주어지는 기존 형식에서 벗어나,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더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페이스북 공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포스코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알찬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고, 그들의 뜨거운 열정도 느껴볼 수 있었던 채용설명회 현장으로 Hello, 포스코 블로그와 함께 살펴보실까요? 

 


이번에 진행된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는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 방문한 행사장에는 지원자들을 기다리며 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선배사원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은 더 많은 우수 인재를 만나기 위하여 상반기에도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서, 포스코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도 희소식인데요!

 

 

본격적인 채용설명회가 시작되기 전, 하나스퀘어 내 상담실에는 포스코 채용상담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이공계/인문사회계 각 직무별 현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배 사원들이 직접 출동하여, 지원자들이 평소 포스코 입사를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점들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채용설명회의 시작이 다가오자, 포스코 채용에 관심이 많은 예비 지원자들이 하나둘씩 행사장으로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행사장을 가득 채운 지원자들의 눈빛에서 진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포스코가 준비한 홍보 영상을 감상하면서 본격적으로 채용설명회가 시작되었는데요. 또한 최근 유튜브를 통해 많은 청춘들의 공감을 얻었던 "#STEEL STRONG" 영상을 감상하며 Still Strong한 '포스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채용 담당자인 도상엽 대리가 회사 '포스코'의 매력에 대하여 소개하였는데, 숫자 1~5를 사용하여 설명된 포스코의 강점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세계철강협회(WSD) 경쟁력 평가 1위'로 시작되어, '51개국 진출'까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포스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회사 소개 이후 지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금번 채용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졌는데요. 지원자격 및 상세한 전형일정까지, 채용 전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지원자들의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선배사원과의 대화가 이어졌는데요. 판매생산계획부서의 이환희 대리, 무역통상부서의 손보미 사원, 솔루션마케팅부서의 조규언 사원까지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 중인 선배사원들과 함께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선배사원들은 지원자들의 질문에 성심을 다해 답하며 포스코 합격을 응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채용담당자와의 FAQ도 진행이 되었는데요. 채용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페이스북을 통해 접수한 사전 질문과 실시간 온라인 댓글로 받은 질문들도 함께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 채용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은 지원자들의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2017년 상반기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 행사 당일, 지원자들이 가장 궁금했던 점들은 무엇일까요? 채용설명회 현장과 페이스북 온라인을 통해 가장 많이 질문받았던 궁금점들을 정리해봤는데요. 함께 확인해보시죠!

 


[직무 부문 FAQ]

 

Q1. 부서 배치 후 다른 부서로 이동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포스코의 장점 중 한 가지는 순환보직을 통한 통섭형 인재를 육성한다는 점인데요. 부서별 업무여건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통상 3년 주기로 다른 업무 또는 다른 부서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본인이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순환보직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Q2. 여직원이 일하기 어떤가요?

 

법적 기준이 1년이어서, 보통 타기업에서 1년만 부여하는 육아휴직을 포스코에서는 2년까지 가능합니다. 사내커플의 경우, 배우자의 해외근무기간동안 동반휴직도 가능합니다. 또, 출산장려금을 둘째부터는 500만원으로 상향하였고 난임휴가를 부여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여직원이 일하기 참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Q3. 엔지니어와 연구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연구원의 경우 석/박사급으로 기술연구원에 근무하며 한가지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반면 엔지니어는 학/석사급으로 제철소 현장부서에서 근무하며, 연구분야에서 개발된 선행 연구기술의 현장 적용기술 개발, 생산 및 설비관리와 관련한 기술 검토, 투자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Q4. 인문계 또는 기초 공학 전공으로, 철강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입사할 수 있나요? 

 

포스코의 가장 큰 장점은 근무하면서 많은 교육 기회가 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입사를 하면, 3개월 동안 신입사원 연수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포스코의 핵심가치 및 역사관은 물론 철강 생산공정과 판매 과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현업에 배치되어서도 훌륭한 선배 멘토들과 e-러닝이 잘 갖춰져있어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교육을 통해 역량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채용부문 FAQ]

 

Q5. 교차지원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지원을 원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고 있다면 교차지원 가능합니다. 

 

Q6. 부서 배치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제철소 현장 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에 부서배치가 이루어집니다. 부서 배치는 면담을 통해 본인의 희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특정지역과 부서에 지원자가 집중될 경우, 인사부서에서 본인의 희망, 전공 등을 종합 고려하여 확정합니다.

 

Q7. 학점, 어학 등 스펙이 많이 중요한가요?

 

학점이나 어학 같은 경우에는 어느 정도 볼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그 외 봉사활동이나 자격증 등의 우대사항들도 함께 보고 있고요. 특히 자기소개서는 필터링 없이, 개인정보가 전혀 없는 블라인드로, 현업/인사부서에서 Cross 평가를 하는 등 꼼꼼히 보고 있는데요. 비중이 큰 편이어서, 구체적이고 진정성있는 본인만의 이야기를 준비 부탁드립니다.

 

Q8. 자소서 600자라고 적혀있는데 1800byte까지 쓸 수 있던데, 어느 기준에 맞춰야 되나요?

 

포스코 홈페이지의 시스템상 한글/영문/숫자 모두 1자가 3byte로 계산되는데요. 지원하실 때 포스코 채용사이트를 기준으로 600자를 작성 부탁드립니다.

 

Q9. 포스코도 특정 전공에 대해서 우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특정 전공을 별도로 우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철강회사이다 보니 재료/기계 등 특정 전공이 그동안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부터는 전공이 무관한 계열별 채용을 통하여, 다양한 전공을 가진 지원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Hello, 포스코 블로그와 함께 살펴본 

신입사원 채용설명회의 생생한 현장과 FAQ 시간! 


남은 지원 기간 동안 전해드린 채용정보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D

신고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