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 블로그
포스코 소식/기업소식 2014.11.25 18:21

[포스코 뉴스] 포스코, 벤처 기업 육성으로 창조경제 활성화 앞장

 

 

  • 정부·벤처기업협회와 ‘대기업-중소·벤처기업 창조경제협력’ 협약체결
  • 8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개최, 포스코 육성 9개 벤처기업 사업설명회 개최
  • 2011년부터 40개사 66억원 직접 투자, 132억여원의 외부연계 투자 이끌어

 

포스코가 자체적으로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넘어 민관합동으로 추진하는 벤처활성화 지원사업에도 참여해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섭니다.

 

포스코는 25일 서울 포스코 센터에서 제8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개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벤처기업협회와 함께 '대기업-중소·벤처기업 창조경제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는데요. 이날 행사에는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남민우 벤처기업협회장, 투자자와 예비창업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협약식에 따라 포스코는 대기업을 대표해 벤처기업협회 소속 유망 스타트업기업에 1)기술창업 지원 2)기술협력 3)전략적 투자 및 M&A 4)공동 글로벌 마케팅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포스코는 그동안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벤처기업 육성 사업을 모범적으로 전개해 이번 '기업-중소·벤처기업 창조경제협력' 사업자로 선정되었는데요. 이를 계기로 벤처기업 육성 노하우를 전부 전수할 계획입니다.

 

 

포스코는 우선 기존에 운영하던 아이디어마켓 플레이스를 확대해 기술창업 지원 대상을 대폭 늘립니다. 특히 벤처기업협회 사무실내 '포스코 존(POSCO Zone)'을 마련해 해당 기업들이 언제든지 방문해 멘토링을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또한 벤처기업이 보유한 기술 중 포스코가 유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적극 찾기 위해 협회 내 상시 리서치 플랫폼을 구축하고 향후 포스코가 소유한 기술을 벤처기업에 전수하기 위한 정기 기술교류회와 공동R&D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기존에 포스코그룹이 조성한 1000억원 규모의 상생 펀드를 활용해 벤처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M&A를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포스코 해외조직을 활용해 벤처기업의 해외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포스코는 벤처기업과의 기술교류, 기술협력, 투자로 이어지는 중간 플랫폼을 일관되고 성실하게 운영함으로서 대기업-벤처기업간 협력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는데요.

 

△포스코 벤처파트너스 홈페이지(http://www.poscoventure.co.kr/)  


포스코는 2011년부터 지금까지 아이디어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90개사의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했습니다. 이 가운데 포스코는 40개사를 대상으로 66억원을 직접 투자했으며 외부 기관으로부터 132억여원의 투자를 이끌어냈습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포스코가 선발·육성한 9개 벤처기업의 사업설명회와 시제품 전시를 진행했고 지난 11월 14일 포항에서 진행한 ‘포스코 Start-up Day’에 참가한 3개 벤처기업도 참가해 사업아이템을 소개했습니다.

 

8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부품·소재 국산화 및 사업화를 하고 있는 임경태 케이세라셀 대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멘토링을 받아 사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많은 벤처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벤처기업은 홈페이지(www.poscoventure.co.kr)를 통해 상시 접수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포스코 블로그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상단으로 가기